추워진 날씨 탓에 실내공기는 건조하고 환기가 잘 되지 않은 요즘 코막힘으로 불편을 겪는 이들이 많다. 편두통과 집중력 저하, 수면장애 등을 동반하는 코막힘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비중격만곡증은 코의 중앙에 수직으로 위치하여 콧구멍을 둘로 나누는 벽인 비중격이 휘어져 비염, 호흡 장애 등을 유발하는 경우를 말한다.

이러한 비중격만곡증은 선천적으로 생겨나거나 혹은 미용을 위한 코 성형수술 부작용의 일환으로 나타나기도 한다. 코는 호흡을 위한 주요기관이기 때문에 코수술을 진행할 때는 기능적인 면까지 고려하여 정밀하게 진행하여야 하지만, 일부에서는 미적인 부분이나 저렴한 가격만을 강조하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.

그렇다면 코 수술에 대한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? 코수술 전문가들은 수술 전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정밀한 진단과 상담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. 미적인 부분에만 집중된 코성형은 보형물로 인한 부작용이나 코의 비대칭 등을 유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, 호흡곤란이나 비염 등의 기능적 장애를 유발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.

부산 이비인후과 전문 코젠의원의 김휘준 원장은 “코는 호흡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신체 부위이기 때문에 내부적인 기능에 대한 진단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다양한 부작용이 동반되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” 고 강조하며, “코와 관련된 치료나 수술 경험이 풍부한 이비인후과 전문의에게 기능적인 치료와 미적인 부분의 개선을 함께 받는 것이 안전하면서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” 고 덧붙였다.

부산 서면 코젠이비인후과의원은 환자들의 건강한 코 수술을 위하여 귀연골 등 자가 조직을 활용하여 미적 기능과 동시에 내부적인 기능 치료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으며, 코 질환에 대한 많은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토대로 운영중이다.

장영신 기자
저작권자 ©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